본문 바로가기

허리 디스크 이야기

설악산 왕초보 등린이 코스 _ ' 비선대 ' ( 솔직후기 & 공황장애 & 디스크 )

반응형

2022년 올해 첫 등산을 설악산으로 다녀왔습니다~ 토요일 일요일 주말 등산은 사람이 너. 무. 나 많아서 산이 시끄럽기 때문에 주중 등산을 좋아하는데, 가족끼리 월, 화, 수 2박 3일 설악산을 가게 돼서 기대 반 두려움 반으로 설악산 등산을 결정했습니다. 

 

[ 목차 ] 

- 주차장

- 설악산 왕초보의 추천 등산 코스

- 입구

- 등산 시작

- 호흡하고 즐기기

- 이름 모를 자유 용사의 무덤

- 무장애 탐방로 종점

- 끝없는 계곡들

- 와선대

- 중간 다리와 한자가 적힌 돌

- 비선대

- 2022년 첫번째 등산 일기

- 비선대 갈때 챙기면 좋을 것

- 공황장애 등산 방법 및 디스크


[ 주차장 ]
 

1. 소공원 주차장 ' 유료 / 대당 5000원 '

매표소 입구 바로 앞에 커다란 주차장이 있습니다. 하지만 유료고 일찍 가지 않으면 만차입니다. 자리가 없어서 가까운 곳에 주차를 하고 싶다면 비수기 4000원, 성수기 5000원으로 이용 가능하다 합니다. 도보 10분걸이라 하네요.

2. 켄싱턴 호텔 설악 ' 레스토랑 및 카페 이용시 주차 무료 ' 

저희는 어기서 숙박해서 굉장히 편하게 다녀왔습니다. 걸어서 3분 거리입니다. 

 

[ 설악산 왕초보의 추천 등산 코스 ]

** 소공원 - 무명용사비 - 와선대- 비선대 **

매표소 아저씨는 왕복 2시간이라 하셨지만 왕초보 등린이인 저는 체감상 3시간은 된 거 같았습니다. 하지만 걷기는 아주 평화로웠습니다. 20년 만에 등산이 처음이신 부모님도 성공하셨으니 설악산이라고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 비선대까지 70%는 평범한 산책로입니다. 마지막 30%가 돌이 많고 계단이 있는데요, 하지만 여느 산에 다 있는 깔딱 고개에 비해 아기 수준이니 천천히 걸어가 보길 추천드립니다.


그럼 제2의 금강산이라고 불리고, 우리나라의 척추를 이루는 백두대간의 중심에 있는 명산을 일부분이나마 소개해보겠습니다. 출발~!!

 

[ 입구 ] 

매표소를 지나 들어가면 터줏대감처럼 보이는 고양이님도 계시고, 다양한 카페와 산나물 집, 파전 막걸리집이 보입니다. ( 하산하고 먹었는데 꿀맛입니다. 막걸리라 급하게 먹어버려서 사진후기가 없어요 ㅠㅠ 흑흑 옥수수 막걸리는 강추입니다 ㅋㅋ ) 

터줏대감 고양이님

조금만 더 걸어서 설악산 신흥사를 지나면 무료 찻집이 나옵니다. 대나무 잎, 뽕잎, 솔잎을 이용한 차인데 항도 맛도 아주 좋습니다. 등산 전에 여유롭게 마셔보세요. 기분이 좋아집니다. 

무료 찻집
바로 옆에 계시는 통일대 법당 부처님

 

[ 등산 시작 ] 

부처님을 지나 바로 옆에 다리 하나만 건너면 탐방로 안내판이 나옵니다. 양갈래 길이지만 왼쪽으로 등산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왼쪽길로 가주세요

왕초보 등린이인 만큼 신기한 것들을 자주 보게 되는데요, 설악산에는 무장애 탐방로 노선도가 있습니다. 험한 산이라는 인식이 있어서 전혀 예상을 못했습니다. 다른 산에도 무장애 탐방로 노선도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많이 생겼으면 좋겠다는 바램입니다.

무장애 탐방로 노선도

[ 호흡하고 즐기기 ] 

비선대 코스는 70%가 평지인 만큼 길목에  산에 대한 다양한 설명들이 많이 적혀있습니다. 그렇게 하염없이 걷다 보면 사람 소리는 점점 옅어지고, 내 발자국 소리와 바람에 나뭇잎 부딪히는 소리, 새 지저귀는 소리반 들려오기 시작합니다.

자연 속으로

[ 이름 모를 자유 용사의 무덤 ] 

이제 좀 앉고 싶다 할 때 즈음에 ' 이름 모를 자유 용사의 무덤' 이 보입니다. 군번 없이 참전한 용사들의 넋을 위로하고 공훈을 기리기 위해 건립했다고 합니다. 잠시 서서 묵념.

이름모를 자유옹사의 비

[ 무장애 탐방로 종점 ] 

후로 조금만 더 걸아가면 다리 하나가 보입니다. 계속 숲 속만 걸어온 터라 저 멀리 탁 트인 하늘과 산들이 절경입니다. 그리고 여기까지가 무장애 탐방로의 종점입니다. 이 앞으로는 사진으로 보이다시피 돌길이 시작됩니다. 이때부터 비선대까지 1km가 남았는데, 돌길이라 힘들지만서도 아주 아주 신선놀음이 따로 없습니다. 

첫번째 다리
돌길

[ 끝없는 계곡들 ]

그 이유는 작고 아주 맑은 계곡들이 끝없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새소리와 나무 소리는 물소리에 묻혀 머리가 맑아지는 기분이 듭니다. 발을 담그거나 햇살 밑에 돗자리를 피고 앉아계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계곡
수건이 없어서 손만 담궜어요
또 계곡

[ 와선대 ]

제가 신선놀음이 따로 없다 했었는데, 두둥, 정말 옛날에 마고선이라는 신선이 바둑과 거문고를 즐기러 왔다고 합니다. 와선대를 지나면 급경사인 돌길이 나옵니다. 자잘 자잘 한 돌들이 많아서 발목을 삘 수 있으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와선대 설명
급경사 돌길

[ 중간 다리와 한자가 적힌 돌 ] 

와선대에서 10분 정도만 걸으면 중간 다리가 나옵니다. 이때 보이는 자연이란,, 오른쪽은 저 너머 너머에 굽이굽이 산들이 보이고, 왼쪽은 어떻게 이렇게 큰 바위가 여기에 있을까 싶게 자리해 있고 사이로 물이 졸졸 흘러갑니다. 이제 비선대에 다 왔습니다. 평탄한 다리를 따라가면 에메랄드 빛인 계곡과 알 수 없는 한자 이름들이 적힌 돌들이 나옵니다. 

오른쪽 절경
알 수 없는 한자가 적힌 돌

[ 비선대 ]

그리고 하늘을 쳐다보면, 바로 비선대가 보입니다. 와선대에서 신선놀음을 하고 이곳에서 하늘로 올라갔다 해 비선대 ( 飛仙台 )라고 한다 합니다. 잠시 상상을 하며 휴식합니다. 비선대는 징검다리가 있어서 건너며 감상 가능합니다.

비선대

[ 2022년 첫 번째 등산 일기 ] 

생각보다 쉬워서 가벼운 마음으로 하산하려는데, 두둥, 또다시 보이는 탐방로 안내판,, 지도에 표시된 선 색깔이 난이도를 보여주는데 여태 걸어온 길은 초록색 , 쉬운 길이었습니다ㅜㅜ. 역시 자연 앞에서는 공손해져야 한다 느꼈습니다. 

난의도 탐방로 표지판

** 당신의 배낭에는 뭐가 들어있나요? **

그 옆에는 산행에 필요한 안전장비 그림이 있었는데요, 아직 왕초보 등린이지만, 언젠가 프로등산러가 되기를 바라며 의지를 또 한 번 불태웠습니다. ( 다용도 칼, 호루라기, 헤드랜턴이 필요한 걸 보고 놀랬네요. 역시 쉬운 건 없습니다 ㅎㅎ )

산행 배낭 필수품

** 사랑해요 부모님 **

그리고 생각보다 부모님이 잘 걸으셔서 기뻤습니다. 오래오래 같이 걸을 수 있기를,, 사랑합니다! 하트 뿅뿅

 

[ 비선대 갈 때 챙기면 좋을 것 ]

사진처럼 잠시 후식하거나 행동식을 즐길 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 그냥 앉으면 불편하니 짐에 여유가 된다면 돗자리나 수건을 들고 오셔도 좋을 거 같아요.

설악산 입구 무료찻집에서 산 행동식


[ 공황장애 등산 방법 및 디스크 ]

저는 6년째 공황과 함께 살고 있습니다. 공황이 있는데 등산이 호흡과 전신운동에 좋다 해서 무작정 가면, 등산 도중 공황이 와서 이도 저도 못하는 패닉 상태에 놓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다 해도 내 몸상태를 체크하며 가야 합니다. 체크방법과 등산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내가 걷기나 다른 운동할 때 빨리 뛰는 심장이 더 이상 어색하지 않게 느껴집니다. 

2. 호흡법이 무의식적으로 호흡에 적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준비가 됐습니다.

3. 초보 코스가 있는 산부터 등산을 갑니다. ( 산 이름에 '악' 자가 들어간다면 아직은 피합니다. 고급 코스 산입니다. / 설'악'산 / 북'악'산 등)

4. 정산을 목표로 잡지 않고 중간에 약수터나 맘에 드는 곳을 목표로 잡습니다. 혹시 모를 공황상태에 대비하는 겁니다.

5. 언제나 다시 내려올 수 있는 힘을 비축해둡니다.

6. 기분이 이상하거나 공황이 오는 거 같다면 바로 주변에 말하거나 앉아서 호흡을 하며 쉽니다.

7. 무엇보다 주변을 돌아보며 천천히 자연을 만끽합니다

 

** 비선대는 평지가 70%이기때문에 산길이 아주 넓고 탁트여 있습니다. 돌길도 꽤나 넓찍해서 답답하다고 느끼지 않으실거에요. 또한 디스크도 무리없이 다녀오실수 있습니다. 걷는게 불편하다면 복대를 추천드려요 :)

 

( 전에 여러 상황에 맞는 저만의 운동과 호흡법에 대해 이야기한 내용이 있습니다. 궁금하다면 및에 링크를 눌러주세요! )

https://caecillia0117.tistory.com/entry/공황장애에-좋은-운동-및-호흡법

 

공황장애에 좋은 운동 및 호흡법

* 제 경험담 바탕 이야기입니다 * 저는 6년째 공황 장애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전에 여러 상황에 맞는 저만에 컨트롤 방법을 소개했다면 이번에는 평상시에 관리하는 저만의 운동과 호흡법에 대

caecillia0117.tistory.com

 

" 왕초보 등린이분들, 프로 등산러분들 모두 조심히 즐거운 산행길이 되길 바랍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