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허리 디스크 이야기

디스크와 함께 살아가는 삶_< 허리를 위한 팁 >

반응형

* 제 경험담입니다. *

저는 4년 차 디스크 환자입니다. 4번인 완전히 흘러나와서 6개월은 누워있었고 비수술로 재활 후 현재 조심조심 무통의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 제 디스크 터졌을 때 당시의 이야기와 수술과 비수술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밑에 링크로 읽어봐 주세요 :) )

https://caecillia0117.tistory.com/entry/디스크가-터졌을때-어떻게-해야하나요

 

디스크가 터졌을때 어떻게 해야하나요?

* 제 경험담입니다 * 저는 4년 전에 디스크가 터졌습니다. 4번이 완전히 흘러나와서 6개월은 누워만 있었고, 남은 6개월은 아장아장 걷는 연습을 했습니다. 20대 중반에 터져서 맨붕이었던 당시 상

caecillia0117.tistory.com

4년이 지난 현재도 저는 가끔씩 불편해서 주의를 기울이며 지내고 있는데요, 어떨 때 불편하고 그럴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무통을 위해 평소 습관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 이럴 때 불편합니다 ]

- 장시간 이동할 때

저 같은 경우 1시간 반 정도 앉아 있으면 허리가 뻐근하게 굳는 느낌이 납니다. 디스크에 오랜 시간 앉아 있는 건 치명적입니다. 같은 자세로 같은 곳에 압력을 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다리까지 꼬고 있다면 골반이 틀어져서 더 힘들겠죠? 

 

* 이럴 땐 이렇게 해주세요 *

1시간-1시간 반 마다 일어나서 걸어주세요. 스트레칭도 좋습니다. 여행 중이시라면 휴게소에 자주 들려주세요. 잠시라도 일어나서 5-1분 걷는 게 큰 도움이 됩니다.

 

-침대가 너무 딱딱하거나 푹신할 때.

내 집이 아닌 다른 곳에 가서 숙박을 할 때 디스크 환자들은 누우면 딱 감이 옵니다. 아,, 허리 불편해,, 그냥 하루 이틀은 데 참고 자지모,, 하지만 기분 좋게 여행을 다녀온 후에 집에 오면 그 여파는 3-4일은 갑니다. 

 

* 이럴 땐 이렇게 해주세요 *

여분의 베개를 다리 밑에 넣어 다리를 올려놓고 잡니다. 또는 옆으로 누워서 잘 때는 양다리 사이에 끼고 잡니다. 허리에 굴곡이 사라져서 그나마 편하게 느껴집니다.

 

- 경사가 심한 곳을 오를 때 (등산 같은)

당일에 걸을 때는 잘 모릅니다. 경사가 있는 곳은 숨도 차고 특히 등산할 때는 신경 쓸 것이 한두 개가 아니라 허리는 거들 뿐이란 기분입니다. 문제는 다음날이죠. 평소에 디스크 관리를 잘해 줬다면 몰라도 아니라면 척추를 따라 쭈욱 허리가 굳는 느낌이 들 겁니다. 심하면 방사통도 오지요. 

 

* 이럴 땐 이렇게 해주세요 *

일단 미리 얼마나 난의도가 있는 길인지 파악해 둡니다.  허리 복대를  착용합니다. 하는 거랑 안 하는 거랑 천지 차별입니다. 저는 허리복대를 하고 디스크 2년 차 때 후지산 트래킹도 무리 없이 다녀왔습니다. 그래도 걱정되고 등산길이 아니라면 지코일 신발을 신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 과한 사랑을 나눌 때 

일단 사랑을 나누는 것은 허리 디스크에 매우 좋습니다. 적당한 움직임이 디스크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서로 배려 없는 무리한 자세는 디스크에 치명적입니다.

 

* 그럴 땐 이렇게 해주세요 *

일단 상대에게 디스크가 있다는 사실을 이야기합니다. 상대는 모르는데 허리가 아프거나 걱정돼서 거절한다면 오해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사랑을 하는데 원하는 자세가 허리가 너무 꺾인다 싶으면 배게를 이용해주세요. 관계 전에 적당한 스트레칭이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 무통을 위한 평소 습관들 ]

1. 매일 아침에 스트래칭 및 요가를 해준다. 간단히 30분이라도. 몸에 기름칠을 해준다 생각하면 좋습니다. 그날 하루 통증도 굉장히 달라집니다. 강추예요.

2. 흡연하지 않습니다. 담배가 허리에 안 좋다는 건 너무나도 알려진 사실이지요.

3. 술을 적당히 마십니다. 술이 염증을 일으킨다는 사실도 다들 알고 계시지요.

4. 다리를 한쪽으로만 꼬지 않습니다. 골반이 돌아가서 통증을 쉽게 유발해요.

5. 의자나 침대에 앉아서 엉덩이와 허리에 힘을 주고 미끄러져 앉지 않습니다. 다시 디스크 터지고 싶어요 자세입니다.

6. 허리가 불편해지거나 저리면 알아서 잠시 쉽니다. 건강이 최우선입니다.

7. 반신욕을 자주 해줍니다. 하반신을 따듯하게 해 주면 디스크에 좋습니다.

8. 허리를 굽혀서 무거운 걸 들지 않습니다. 짐은 최대한 가볍게 합니다.

9. 헬스장 다니기 싫고 운동하기 싫으시다면 매일 걷기라도 합니다. 매일 오천보씩만 걸어도 허리에 무리가 없습니다.

 

 

어떤가요? 또 다른 허리 디스크 환자분들 중에 팁이나 나만의 방법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 우리 모두 허리 잘 관리해서 디스크 없이 무통 합시다! "

반응형